Aseprite는 픽셀 아트 및 애니메이션을 제작하기 위한 전문 도구입니다. 주로 레트로 스타일의 게임 개발자나 픽셀 아트를 그리는 아티스트들이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입니다. Aseprite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며, 그 중에는 프레임별 애니메이션 작업, 레이어 지원, 타일맵 기능, 그리고 색상 팔레트 관리가 포함됩니다.
주요 기능:
- 애니메이션: 여러 프레임을 사용하여 움직이는 캐릭터나 오브젝트를 애니메이션화할 수 있습니다. 각 프레임을 순차적으로 재생하여 미리보기가 가능하며, 타임라인을 통해 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 레이어: 이미지 작업을 레이어로 분리하여 개별적으로 수정하거나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레이어는 애니메이션을 더 효율적으로 만들거나 다양한 요소를 겹쳐서 작업할 때 유용합니다.
- 타일맵: Aseprite는 타일맵 지원 기능을 제공하여 게임 맵과 같은 반복되는 패턴이나 텍스처를 쉽게 그릴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특히 2D 게임을 만들 때 유용합니다.
- 팔레트 관리: 고유한 색상 팔레트를 만들거나 불러와서 픽셀 아트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유명한 색상 팔레트를 불러오는 것도 가능하며, 레트로 게임 느낌을 내는 데 적합한 도구입니다.
- GIF 및 스프라이트 시트 내보내기: 완성된 애니메이션을 GIF 파일로 저장하거나, 스프라이트 시트 형식으로 내보낼 수 있어 게임 개발에 직접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팀에서 구매가 가능합니다.
https://store.steampowered.com/app/431730/Aseprite
하지만 구매를 망설인다면 일단 설치 해보고 추후에 구매를 고려 해보시면 될것 같습니다.
오픈 소스이기에 직접 빌드하여 사용 한다면 문제는 되지않으나 파일은 절대로 공유해서는 안됩니다.
쉽진 않겠지만 한번 빌드 해보겠습니다.
참고로 저는 m1 Mac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1. 준비물
설치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도구
- homebrew : macOS와 Linux에서 패키지 관리를 위한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입니다.
- cmake : 소프트웨어 프로젝트에서 빌드 프로세스를 자동화하기 위한 오픈 소스 도구입니다.
- skia : 2D 그래픽을 렌더링하기 위한 오픈 소스 그래픽 라이브러리입니다.
- ninja : 고성능의 빌드 시스템으로, 코드 컴파일 속도를 극대화하는 데 최적화된 도구입니다. CMake 등의 빌드 시스템에서 생성된 빌드 파일을 효율적으로 처리를 지원합니다.
2. 소프트웨어 도구 설치
- cmake, ninja
터미널을 열어 아래 명령을 수행합니다.
brew install cmake
brew install ninja
아래와 같은 에러가 난다면 arch -arm64 명령어를 사용하여 ARM 아키텍처에서 Homebrew를 실행하면 되는데
한번은 알아보고 진행하기 바랍니다.
🍺 cmake was successfully installed!
Error: Cannot install under Rosetta 2 in ARM default prefix (/opt/homebrew)!
To rerun under ARM use:
arch -arm64 brew install ...
To install under x86_64, install Homebrew into /usr/local.
arch -arm64 brew install cmake
arch -arm64 brew install ninja
설치 확인 명령은 아래와 같습니다.
cmake -version
ninja --version
- skia
github 에서 다운로드
https://github.com/aseprite/skia/releases
현재는 Skia-m102가 최신입니다.
저는 M1 이므로 Skia-macOS-Release-arm64.zip 를 받습니다.
x64는 인텔 macOS에서 사용합니다.
다운로드는 아마도 Downloads 에 저장 되었을텐데 경로만 알고 있으면 됩니다.
cd ~/Downloads/Skia-macOS-Release-arm64/
pwd
결과 :
/Users/{계정}/Downloads/Skia-macOS-Release-arm64
나온 경로를 메모해 둡니다.
3. SDK 확인
MacOS SDK 버전 확인하기
ls /Library/Developer/CommandLineTools/SDKs/
결과 :
MacOSX.sdk MacOSX13.3.sdk MacOSX13.sdk MacOSX14.4.sdk MacOSX14.sdk
여러 버전이 보여집니다. MacOSX.sdk 는 14.4 버전을 심볼릭 링크가 걸려 있습니다.
저는 낮은 버전(13.3)을 참고 하려 합니다.
나온 버전정보를 메모해 둡니다.
4. Git Clone aseprite
깃저정소에 저장된 aseprite 소스를 컴퓨터로 다운로드 합니다.
cd ~/Downloads
git clone --recursive https://github.com/aseprite/aseprite.git aseprite
다운로드가 완료 되었다면 build 디렉토리를 만들고 해당 디렉토리로 이동합니다.
cd aseprite
mkdir build
cd build
5. aseprite build
모든 준비가 다되었습니다.
체크할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DCMAKE_OSX_ARCHITECTURES 작성
- Apple Silicon : arm64
- Intel : x86_64
- DCMAKE_OSX_DEPLOYMENT_TARGET 작성
- Xcode SDK버전
- DSKIA_DIR, DSKIA_LIBRARY, DSKIA_LIBRARY_DIR 경로 확인
- Apple Silicon : Release-arm64
- Intel : Release-x64
위 내용을 참고 하여 아래 cmake 내용 수정 하고 터미널에서 수행
cmake \
-DCMAKE_BUILD_TYPE=RelWithDebInfo \
-DCMAKE_OSX_ARCHITECTURES=arm64 \
-DCMAKE_OSX_DEPLOYMENT_TARGET=13.3 \
-DCMAKE_OSX_SYSROOT=/Library/Developer/CommandLineTools/SDKs/MacOSX13.3.sdk \
-DLAF_BACKEND=skia \
-DSKIA_DIR=$HOME/Downloads/Skia-macOS-Release-arm64 \
-DSKIA_LIBRARY_DIR=$HOME/Downloads/Skia-macOS-Release-arm64/out/Release-arm64 \
-DSKIA_LIBRARY=$HOME/Downloads/Skia-macOS-Release-arm64/out/Release-arm64/libskia.a \
-DPNG_ARM_NEON:STRING=on \
-G Ninja \
..
빌드가 완료 되었다면 내부 경로에 build.ninja 파일외 여러 파일이 생성 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ninja aseprite 수행하면 됩니다.
ninja aseprite
6. excute
bin경로로 이동하면 정상적으로 빌드된 파일이 보여질텐데
aseprite파일 더블클릭 또는
터미널에서 ./aseprite 실행하면 프로그램이 실행 됩니다.
픽셀 아트 시작하면 됩니다.